본문 바로가기

생활백서/요리

입맛이 없을때는 콩나물된장찌개만들기

728x90
반응형

입맛이 없을 때는 콩나물된장찌개 만들기 

며칠 동안 많은 비가 내리고 해가 반짝입니다. 그러나 수해를 입고 , 비로 인하여 가족들을 잃고 하시는 분들 지금 자연재해가  따로 없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다들 입맛도 없고 무엇을 먹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  저희 집도 마찬가지고요 그래서 오늘은 입맛이 없을 때 먹으면 좋은 콩나물된장찌개 만들기를 해보려 합니다. 혹시 냉장고에  넣어둔 채소가 있다면 굳이 아래와 같은 재료가 아니더라도 한번 해보세요.  몇 개만 있어도 가능한 콩나물된장찌개를 맛있게 하실 수 있습니다. 

재료 

감자, 청양고추, 콩나물, 호박, 고춧가루 마늘 (소요시간 10분)

콩나물된장찌개만들기


요리과정과 순서 

 

1. 양파를 네모썰기로 해주세요.

콩나물된장찌개 만들기 할 때 저는 양파를 꼭 넣는데요 양파를  된장찌개 만들기 할 때는  단맛을 양파가  감칠맛 나게 내주어서  항상 된장찌개는 양파를 넣습니다. 

반응형

콩나물된장찌개 양파다지기

 

2. 호박도 양파와 같은 모양으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양파또한 된장찌개만들기 할 때 빠지면 안 되는  식재료 중에 하나입니다. 혹시 집에  호박이 없다면    무를 넣어도 좋습니다. 

 

콩나물된장찌개 만들기 할때는  나머지  호박 및 감자등이 하나쯤은 빠져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저는  냉장고에 야채과일을 오래 두는 것을 싫어하는 타입이라서  냉장고에 가득한 호박  등 기타 등등 야채들을  큐브 썰기 하여  뚝배기에 넣어 주었습니다. 

3. 칼칼함 담당 청양고추 어슷썰기 하여 넣어주기

적당한 매콤함은 집나갔던 입맛도 돌아오게 하는 법이지요?!! 안 그렇나요  저는 처양고추 4개를 어슷썰기 하여 콩나물된장찌개  재료가 준비된 냄비에  담아 주었습니다. 

 

4. 시원한맛을 담당하는 대파를 썰어 넣어주세요,

무엇이든 대파가 풍성하게 들어가면  시원함을 담당하기 때문에 대파는 한뿌리 정도 넣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콩나물된장찌개만들기 대파 썰기

5. 푸근푸근한 감자 사각 썰기 해주세요. 

콩나물된장찌개 감자 썰기

감자가 수미감자도 있는데 콩나물된장찌개만들기 할 때 감자만큼은 제가 무슨 일이 있어도 꼭 넣는 편입니다. 그래야  콩나물된장찌개의 걸쭉하고 얼큰하고 입안에 착착 감기는 그  맛이 나거든요.  감자만의 전분이  콩나물된장찌개 끓는 동안  배어 나와서 더욱더 풍미를 자극합니다. 

6. 마늘 과 콩나물 넣기 

콩나물된장찌개  양념하기

콩나물된장찌개할 때 콩나물을 한꺼번에 넣기보다는   콩나물을 3등분을 하여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넣어주시고요 마늘도 콩나물된장찌개의 풍미를 살리기 위해서  간 마늘보다는  마늘을 다져서 넣으시면  된장찌개의 풍미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7. 된장과 고춧가루 넣기 

일반 집된장으로 콩나물된장찌개를 만들 수도 있는데  집된장은 너무 짜고  맛이 묵은 장이라서  콩나물된장찌개 만들기 해서 놓으면  그냥 짜기만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는 샘표  차돌된장찌개를 이용해서 만들어 보았는데요. 맛이 괜찮네요. 

샘표차돌된장찌개 만들기

저는 된장찌개시판용으로  판매되는  된장을 사용할때는  항상 마지막 부분을 물을 넣고 된장의 남은 한 톨의  콩의 된장을   헹궈서  이렇게 마무리 된장까지 사용합니다. 그럼  분리수거해서 버릴 때도 깔끔하고요. 

고춧가루 넣어주기

된장찌개의 마무리는  된장과 고춧가루 입니다.  그래도 고춧가루를 넣어야지 칼칼하면서도  정말로 담백한 된장찌개가  저는 이렇게 해야 입맛이  돌더라고요. 

 그렇게  된장통까지 물로 헹궈서  물을  500ml 정도  넣고 센 불에서 10분 중불로 5분 정도 보글보글 끓여 주시면  칼칼하면서도 입맛이 없을 때 먹으면 좋은  칼칼한 콩나물된장찌개가 완성이 됩니다. 

약간 뭐라고 해야 할까요? 강된장처럼  그런 비쥬얼인데요 이것을 뜨끈한 밥에 비벼서 먹으면은 얼마나 맛나다고요 저희는  여기에 들기름 한 방울 떨궈서   콩나물강된장찌개에 밥을 쓱쓱쓱 비벼서 먹으면    오늘 한 끼 참 잘했다 할 정도록 맛나게 먹는  식단입니다. 

오늘 여러분의 무엇을 드실건가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