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서/요리

청어 과메기 말고 꽁치포항과메기

728x90
반응형

청어 과메기 말고 꽁치 포항 과메기   

추운 겨울만 되면은 생각이 나는 겨울철 별미가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포항 죽도시장에서  판매하는 포항 구룡포 과메기입니다. 그런데 그거 알고 계시나요? 과메기에도 종류가 있다는 사실? 청어과메기와 꽁치 과메기 둘 중 어느  것으로  만든  과메기가 맛있는지 그럼 그 차이는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고 저희가 주말에 먹어본   과메기 소개를  해보려 합니다. 


과메기 인미지 

과메기 알아보기 
더보기

과메기는 무엇으로  알고 계시나요? 청어 혹은 꽁치? 과메기가 어디서부터 시작이 되었는지 아시나요? 과메기는  오래전부터 임금님 진상품으로 올리던 귀한 음식이었습니다.  오래전  과메기는 청어를 이용하여 부엌의  가마솥 위에서  솔잎을 이용하여  갈잎 살을 만들어서  천장에 매달아  바람이 잘 드는 곳에서  솔향이 깊게  베이도록 하여 훈연하여서 임금님  수라상에 올리던 귀한 음식이었습니다. 하지만 1960대 이후 청어의 어조량이 줄어들기 시작하여 이를 대신하여 꽁치를 이용하여 과메기를 대신하였습니다.   또한  지역의 특성상 냉장보관이  쉽지 않아 지역의 특색에 맞춰서  바람에 건조하여  보관하여 오래 동안 먹을 수 있게  하는 방식에서도  과메기  아름아름  알아 가게 되었습니다. 

청어과메기와 꽁치 과메기는  개인의 취향이기 때문에 어느것이 좋다고 말씀드릴 수 없을 것 같아요 하지만  분명한 것은 제일로 맛이 있고 쫀듯한  구룡포 과메기를 맛보실수 있는  계절은 12월이 넘어서고 1월의 중순경이 지금이 맛이 제일 좋을 때입니다.  지금이 햇과메기가 한창  나올 때입니다. 

 

맛있는 과메기 고르는 방법 
더보기

과메기 고르는 방법은 별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정말로 좋은 과메기는 눈에 잘 띄는데요 굳이 과메기 고르는 방법으로 이야기하자면   과메기를 고를 때   과메기의 겉의 윤기가 촉촉하게 있어야 하며   손으로 눌렀을 때 딱딱한 꾸덕꾸덕한 느낌이 아닌 말캉말캉한 느낌의  젤리의 느낌으로 탄력이  있는 것이 좋으며  과메기를  구매하실 때 덕장에서 자연건조한 것인지와  공장에서 열풍기를 이용한 것인지에 대하여 꼭 확인 후 구매를 해야 합니다. 바닷바람에 얼었다 녹았다 하여   3일에서 4일 정도 건조한 과메기가 제일로 맛있고 좋은 과메기입니다. 열풍기로 인한 과메기 건조는 과메기의 수분 손실로 인하여  자칫 잘못하면 뻣뻣하고 질긴 과메기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과메기 맛있게 먹는 방법 

과메기 맛있게 먹는 방법을 알려면은  과메기쌈이 최고 맛있게 먹는 방법이 아닐까 싶네요 저희 집에 포항 죽도시장에서 지인께서  매년 이맘때 햇과메기를 택배로 배송해주십니다 저희가 별다른 재료의 준비도 할 것 없이  아이들이 과메기 먹는걸 보고서는 매해 아이들 먹이라고  포항 죽도시장에 직접 가셔서 택배로 배송을 합니다,

택배송 이미지 

그렇지 않아도 작은 아이가 아빠  과메기 먹고 싶다고 노래를 부르던차에 현관문 띵동 하길래 열어 보니 택배가 와 있더라고요, 택배가 오자마자 열어서 작은아이와   과메기 껍질부터 벗겨서  포항  구룡포 과메기 맛부터 보았습니다. 

 

미역 1

택배 상자에  미역줄기 2봉 다리를   넣어서 보내주셨어요, 저희 애기 아빠는 그냥 생으로 먹는데 저는 날것을 전혀 먹지 못하는데 유일하게  먹는 것이  그래도  과메기는 좀 먹는  편이어서  미역은 애기 아빠 먹으라고  놔두었습니다. 

과메기쌈재료 2

맛있는 과메기 쌈 하기에 좋은 마늘, 쪽파, 청양고추, 김  환상의 조합이지요  제가 살다 보니 이렇게 생마늘도 먹고  청양고추도 생으로 먹고  저희 남편이랑 살다 보니 많은 경험을 합니다. 과메기도 남편과 살다 보니 먹게 되었습니다. 

과메기 3

오늘의 주 메뉴인 과메기 2축 과 배추 물론 쌈 재료이지요 그리고 새콤하고 매콤하게  찍어 먹을 초장입니다. 초장 없는 생선회 종류는 상상불가입니다. 이런 거 보면은 제가 맛을 제대로 모르는 것 같아요  그래도  저는 초장 사랑   포항 구룡포 과메기 1팩에 20마리인데요 1마리를 반으로 나눠서 덕장에서 자연 건조하여 말린  과메기로 보내셨더라고요 그러니 1팩에 40개의 살대가 들어 있는 거지요 , 그중  두 개를 꺼내서  아이와 함께 맛있게 먹었습니다. 

과메기 쌈 싸 만드는 방법은 영상 시청하시겠습니다. 영상은 편집 없이 그냥 생생한 영상으로 준비했습니다 저는 협찬이 아닌 지인 찬스의  맛있는 과메기였습니다. 

과메기 드실때 반드시 껍질이 있는 것을 구매하셔서 번거스럽지만 껍질을 벗겨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보관상 수분 손실을 막 위함으로  그러니 참고하세요 

 모두들 맛있는과메기 한번 사서 드시고 건강한 겨울나세요 

728x90
반응형